본문 바로가기

WEB/JAVA

클래스와 객체

객체지향 프로그래밍:객체를 대상으로 프로그램을 만드는 것

-수행 작업을 객체들간의 상호작용으로 표현

 

클래스:객체의 속성과 기능을 코드로 구현한 것

-클래스 이름은 대문자로 시작

-맴버변수,메소드,생성자

public class A{
	int field1;	//멤버변수
    A(){...}	//생성자
    void method1(){...}	//메소드
    }

 

함수:하나의 기능을 수행하는 코드 = 메소드

public int function(int var1,int var2){
	...
    return result;
   }

리턴타입과 실제 리턴값이 일치해야한다.

return의 의미:

1.결과를 반환

2.메소드 종료

 

매게변수 타입과 개수가 일치해야한다

 

메모리 구조 - 선입후출 구조

 

인스턴스

참조자료형-직접 만들어서 사용, 주소를 저장

1.인스턴스 생성

Student student1 = new Student();

2.도트연산자 사용하여 멤버변수와 메소드 사용

student1.studentName;

 

생성자: 클래스 객체를 생성하며, 멤버변수를 초기화한다.

생성자메소드 이름은 클래스명과 같다

호출되면 메모리에 인스턴스 생성하고 객체의 주소를 리턴한다

 

정보은닉-접근제한자

접근제한자 제한범위
private 오직 클래스 내에서 사용
default 동일 패키지 아래 클래스에서 사용
protected 동일 패키지 아래 클래스 또는 자식 클래스
public 모든 타 클래스

 

this:클래스 내부 자기자신

예시

 

static

- 클래스에서 공통으로 사용하는 멤버는 static변수로 선언

-static메소드에서는 static변수만 사용 가능

 

 

'WEB > JAVA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상속과 형변환  (0) 2022.11.08
배열  (0) 2022.11.08
제어문  (0) 2022.11.08
연산자  (0) 2022.11.07
형변환  (0) 2022.11.07